비싼 치과 비용 때문에 치료를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치아가 조금 아프더라도 그냥 무심코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에 괜찮다가 갑작스런 치통 때문에 치과를 찾았는데 생각보다 비싼 치과 비용 때문에 치료를 많이들 미루십니다. 오늘은 생각보다 치과에서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항목들이 많은데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 치료 연령대별 저렴하게 받는 방법
영유아, 생후 65개월까지 4회 무료 구강 검진
영유아는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 총 8차례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 건강검진 중에서 구강 검진은 18~29개월, 42~53개월, 54~65개월 등 시기에 맞춰 총 3차례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올해 상반기엔 30~41개월에 한 번 더 무료로 구강 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총 4회를 무료로 검진받을 수 있게 됩니다.
12세 이하 아동
12세 이하 아동은 충치가 생겼을 경우, 치과에 가서 레진 치료도 보험 적용이 됩니다.(비용은 약 2만 원 이하정도이며 이는 본인 부담금 전체 중 30%입니다.) 생일 기준으로 만 13세 이하가 대상이기 때문에 생일이 되기 전에 미리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18세 미만
18세 미만 청소년은 어금니 치아 홈 메우기 시술 중 하나인 '실란트'를 본인 부담금 10%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충치가 없는" 윗 어금니 4개와 아래 어금니 4개를 본인 부담금 10%로 실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란트 시술은 2년 마다 같은 치아에 건강보험이 적용되오니 2년 주기로 재시술 가능합니다. 단, 충치가 발생한 치아엔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 19세 이상
만 19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은 연 1회 스케일링 의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 1만5천원에서 2만 원 정도에 비용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으니 하루 날 잡고 스케일링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임산부 혜택
만약 임신한 상태라면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산모 수첩이나 임신 확인서 등 임신 관련한 증빙서류만 있다면, 치과 의원에서 진료받을 경우 자기 부담금 10%로 매우 싸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치과 종합 병원의 경우 20%)
만 65세 이상
앞서 소개한 나이대는 치아가 안 좋아지기 전에 미리 관리받는 차원에서 진료를 받습니다. 하지만 만 65세 이상이 되면 치아도 하나 둘씩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특히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65세 이상이면 치아가 1개 이상 남아있는 경우엔 본인 부담금 30%만 내고, 임플란트 2개까지 치과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단 치아가 1개 이상 있어야 합니다. 만약 치아가 다 빠져 없다면, 틀니를 고려해 보실텐데요. 틀니 제작은 7년에 1회 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의료상 다시 제작을 해야 할 경우엔 1회 추가 보험 적용이 됩니다.
가장 많이 본 보드 TOP4 ✅
▶ "누구나 신청 가능" 주민센터에 '이것' 갖다주고 30만원 받으세요.
▶ "걸리면 100만원입니다.." 엄청나게 단속 심해졌다는 과태료 3가지
▶ "이 사진 빨리 지우세요"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으면 내 개인정보가 털리게 만드는 사진 3가지
▶ "이렇게 썼으면 섬유유연제 버린겁니다" 섬유유연제 제대로 사용 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