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생활하다보면 배에 가스가 많이 차거나 더부룩한 느낌에 불편했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당연한 생리현상이지만 밖이라면 눈치도 보이고 긴장한 채로 지내야 하기에 불편하기만 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배에 가스차는 이유와 가스유발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 자극적,지방질 많은 음식
음식물 섭취시 커피, 우유, 자극성 음식,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경우 입니다. 육류는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소화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그만큼 가스가 쉽게 차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또,유제품을 많이 먹으면 뱃속에서 소화를 제대로 시키지 못하므로 이또한 좋지 않습니다.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 인스턴트 식품도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입니다
■ 가스 정체
정상적으로 배출되어야 할 가스가 정체된 경우입니다. 음식물 섭취시 흡입되거나 소화과정에서 발생한 가스가 외부로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아 배에 가스가 차서 팽만감을 느끼는 것인데요 즉, 방귀를 시원하게 뀌지 못하는 것도 배에 가스차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음식 빨리먹기
음식을 빠르게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기 쉬워집니다. 음식과 함께 삼켜지는 공기가 위장으로 들어가면서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인데요 충분히 씹지 않아 타액과 잘 섞이지 못한 음식물은 소화 작용에서 가스를 유발합니다
배에 가스차게 하는 음식
■ 콩
콩속의 올리고당 때문에 콩 뿐만 아니라 콩물이나 두유도 장이 예민한 분들에게는 가스를 차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체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으므로 그대로 대장까지 도달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므로 가스가 많이 생성되게 됩니다. 콩은 충분히 불리고 발아해서 익혀서 껍질까지 벗겨 먹으면 가스를 덜 차게 만들 수 있으며 현미나 백미 찹쌀 등이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우유와 유제품은 가스를 늘릴 수 있으며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인공감미료
당알코올은 껌이나 사탕 그리고 무설탕이라고 적혀진 식품 안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것은 단맛과 청량감을 내면서도 설탕보다는 칼로리가 낫고 혈당을 올리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해 흡수가 잘 되지 않아 장으로 가면 가스가 많이 생기고 속을 더부룩하게 할 수 있으며 특히 소르비톨은 장안으로 수분을 끌어들여 설사를 유발할 수 잇습니다. 대체제로 메이플시럽이나 스테비아 설탕은 가스를 덜 차게 만드는 식품입니다.
■ 과일속의 과당
소장에서 흡수되어야 할 과당이 흡수되지 못하고 대장으로 이동해 미생물들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가 차고 복부팽만감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과당불내증이라 합니다. 특히 사과와 복숭아, 배 같이 속에 커다란 씨앗이 있는 과일들에 의해 많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포도나 딸기 블루베리 같은 과일들은 가스를 상대적으로 덜차게 합니다.
■ 십자화과채소와 백합과채소
배추를 비롯한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같은 십자화과 채소와 파, 마늘, 양파, 부추 같은 백합과 채소가 해당됩니다. 이 채소에는 프룩탄과 황화합물이 풍부해 가스를 많이 생기게 합니다. 반대로 당근이나 호박 시금치 등의 채소는 가스를 덜 차게 합니다.
댓글